-
돈이 없어도 받을 생각으로 나오는 친구카테고리 없음 2022. 11. 7. 19:42
돈이 없어도 받을 생각으로 나오는 친구
안녕하세요. 저는 중학생입니다.
몇달째 고민하다가 도저히 모르겠어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그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친구 3위 안에 들지만 한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제 친구 집이 좀 엉망이에요. 사실 저희 동네는 가난한 동네라 저와 제 친구들의 집도 좋지 않습니다. 그래도 부모님이 잘 챙겨주셔서 저와 친구들은 평균 7만원 정도 용돈을 받는 것 같아요.
그런데 아까 얘기한 친구는 용돈이 15,000원 정도라고 하더군요. 에이블리에서 싼 옷은 거의 살 정도인데 요즘 옷에 대한 관심이 많은지 보려고 용돈이 생기자마자 옷을 삽니다. 그래서 그는 돈이 없어서 일주일에 한 번 아이들이 모이는 것입니다. 아마도 친구를 알아 차려서 방학이지만 우리는 3 주에 한 번 게임을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제 추측일 뿐입니다.
이게 상황 설명이고, 지금부터 제가 속상했던 부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그 친구와 사귄 지 1년도 안 돼서 지금은 그룹 애들 사이에서 늦게 알게 되었고, 처음에는 당연히 몰랐던 부분이 가득했다. 그래서 외식을 하거나 놀러 갈 때 그 친구가 돈이 없다고 해서 먹고 싶은 거, 하고 싶은 거 다 참았고, 거의 못 버틸 뻔한 적도 많았다. 점심을 먹습니다. 다른 친구가 줬는데 저는 거의 못먹었어요. 왜 그런지는 잘 모르겠어서 왜 맨날 돈이 없다고 하고 계속 먹다가 기분이 나빴나 싶었어요. 그러다가 내 용돈이 적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해하면서 조금 기분이 나빴다. 학원을 안 간다고 해서(우리 동네 아이들의 1/3 정도는 학원을 다니지 않는다), 일주일에 5번 정도 친구들과 놀았다고 한다. 물론 연애의 90%는 돈이 없었다.
제일 많이 노는 친구가 하소연을 하다가 알게 된 사실인데 편의점에 가서 밥을 사먹었다는 사실을 눈치채고 매번 사먹을 수는 없다고 하더군요. 매우 짜증이 났습니다. 물론 용돈이 부족해서 어쩔 수 없고 조금 배려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학원이 없어서 모임도 다 가고 나올때마다 그녀에 따라 먹고 놀기 때문에 많은 제한이 있습니다. 돈없어서 그냥 여기 있을게.." 이런게 있어요..돈없으면 그냥 따라가다가 애들이 왜 안하냐고 물어보면 사, 내 돈 다 쓰고 예라고 하고, 다른 애들도 마찬가지야. 그리고 내가 Hotple에 가서 내 마음을 가지고 놀아도 그녀는 용돈이 충분하지 않아서 그녀가 그것을 참는 것이 가끔 속상하다. 하고 싶지만 어쩔 수 없고 친구로 해줄 수 있는 배려라고 생각해서 다들 아무말도 안하고 제일 싼거 시켜먹는데 그래도 점심값이라도 챙겨야 하는거 아닌가? 돈이 없으면 애들이 사줄까 해서 다른 이유를 대거나 그냥 돈이 없어서 빠져요.
그래서 그런 부분이 있는 건지.. 이쁘다고 해서 사주면 친구들을 다 쏘는다고 해도 계속 괜찮다고 하고.. 그래서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건 아닌 것 같지만, , 말과 달리 전혀 행동하지 않는다.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리고 그녀를 제외하고는 같은 반에서 같이 놀고, 하루 종일 같이 놀아요. 우리가 다른 아이들과만 이야기하고 그들과 놀면 우리는 왕따를 당합니다.
친구가 돈 때문에 미워할 것 같아서 너무 속상하고 제가 예민한 건지 궁금합니다. 우리는 집이 없기 때문에 돈이 없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저는 가족들과 놀러가서 항상 싼 음식을 주문하고, 부모님도 아시고 너무 죄송합니다. 이렇게 해도 괜찮은지, 하고 싶은 거 다 참고 언제까지 형을 배려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진짜 어떡해야해...